[ISTQB-CTFL] 제4장 테스트 분석과 설계
안녕하세요! 오늘은 ISTQB CTFL의 네 번째 장인 '테스트 분석과 설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효과적인 테스트 케이스를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
1. 테스트 기법 개요
테스트 기법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
- 내부 구조를 보지 않고 명세를 기반으로 테스트
- 구현과 독립적인 테스트 케이스 도출 가능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
- 내부 구조와 처리 과정을 분석
- 코드 기반의 테스트 케이스 도출
경험 기반 테스트 기법
- 테스터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
- 다른 기법들을 보완하는 역할
2.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
동등 분할(Equivalence Partitioning)
- 입력 데이터를 동등한 그룹으로 나눔
- 각 그룹에서 대표값으로 테스트
- 테스트 케이스 수를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음
예시:
나이 입력 필드의 분할
- 유효 분할: 0-120세
- 비유효 분할: 음수, 120 초과
경계값 분석(Boundary Value Analysis)
- 분할의 경계에서 오류가 자주 발생
- 경계값과 그 전후 값을 테스트
- 2-value 또는 3-value 방식 사용
결정 테이블 테스팅
- 여러 조건의 조합을 테스트
- 모든 가능한 시나리오를 체계적으로 테스트
- 누락된 요구사항 발견에 유용
상태 전이 테스팅
- 시스템의 상태 변화를 테스트
- 유효/비유효 전이 모두 확인
- 모바일 앱, UI 테스트에 유용
3.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
구문 테스팅
- 모든 코드 구문이 최소 한번은 실행되도록
- 구문 커버리지 측정
- 가장 기본적인 커버리지 기준
분기 테스팅
- 모든 결정 분기를 테스트
- if문, switch문 등의 모든 경우 확인
- 구문 커버리지보다 강력한 기준
4. 경험 기반 테스트 기법
오류 추정
-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오류 예측
- 결함이 발생하기 쉬운 영역 집중
탐색적 테스팅
- 동시에 테스트를 설계하고 실행
- 학습과 실행의 병행
- 시간제한 세션으로 운영 가능
체크리스트 기반 테스팅
- 이전 경험을 체크리스트로 정리
- 테스트 일관성 확보
- 주기적인 업데이트 필요
5. 협업 기반 테스트 접근법
사용자 스토리 작성
- 3C (Card, Conversation, Confirmation)
- INVEST 원칙 준수
- 팀 전체의 참여 중요
인수 조건
- 시나리오 기반
- 규칙 기반
- 명확한 정의 필요
ATDD (인수 테스트 주도 개발)
- 구현 전 테스트 케이스 작성
- 고객, 개발자, 테스터 협업
- 자동화 가능한 형태로 작성
정리
테스트 설계는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블랙박스, 화이트박스, 경험 기반 기법을 상황에 맞게 조합하여 사용하면 효과적인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5장 '테스트 활동 관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문헌]
- ISTQB® Foundation Level Syllabus Version 4.0
'ISTQB'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TQB-CTFL] 제7장 References - 참고문헌 정리 (0) | 2024.12.21 |
---|---|
[ISTQB-CTFL] 제6장 테스트 도구 (1) | 2024.12.21 |
[ISTQB-CTFL] 제3장 정적 테스팅 (0) | 2024.12.21 |
[ISTQB-CTFL] 제2장 소프트웨어 개발수명주기(SDLC)와 테스팅 (0) | 2024.12.21 |
[ISTQB-CTFL] 제1장 테스팅의 기초 (0) | 2024.12.21 |